2024. 4. 10. 21:56ㆍ그래픽스
본 내용은 유튜브 김형기 - [Computer Graphics] 강의를 듣고 정리한 내용입니다.
컴퓨터 그래픽스 공부 목표
1.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초 이론 및 구현 방법 학습
- 렌더링이 이루어지는 방법 이해
- OpenGL을 활용한 실습
2. 렌더링 파이프라인, Programmable Shader에 대한 이해
- 렌더링 핵심 과정 및 알고리즘 이해
3. 게임 엔진 및 그래픽스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
-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
컴퓨터 그래픽스란
- The use of computers to synthesize and manipulate visual information.
- 눈에 보이는 어떠한 정보를 컴퓨터를 통해서 가상으로 만들거나(합성) 조작하는 것.
- ex) 게임, 영화, AR/VR 등등의 화면 등을 표현
렌더링이란
- 컴퓨터를 활용해서 이미지(또는 사운드 등)를 생성하는 과정
- ex) Geometry(형상), Texture(색상), Lighting, Animation/Physics ... etc)
- 렌더링 된 화면의 객체가 "진짜 현실에서의 물체"처럼 보이는 이유 - 실제 자연 환경의 물리 현상과 비슷하게 계산하기 때문
- 실제 물체의 색을 보는 원리: 각 물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 반사율이 있고, 특정 파장을 반사하고 흡수하여 시각적인 정보로 전달.
- 컴퓨터 화면에서 물체를 보는 원리: 각 가상 객체의(virtual light, virtual object, virtual camera) 데이터 관계를 계산하여 카메라가 보는 각 이미지 픽셀의 색상 데이터를 계산 (R,G,B, A 4개의 채널에 대한 데이터)
렌더링 과정
-렌더링은 복잡한 일련의 과정을 거치는데, 그것이 "그래픽스 파이프라인"이다. 이러한 특수한 계산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하드웨어가 "GPU". GPU는 명령을 병렬적으로 처리하는데 특화되어있기에 CPU와 분리하여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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